[팜뉴스=김민건 기자]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UI030’이 항바이러스 동물효력시험에서 유의한 결과를 냈다. 

회사 측은 동물시험 결과와 개량신약 임상1상 결과를 5월 중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해 IND 승인받을 계획이다.

한국유나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은 23일 UI030이 항바이러스 동물효력시험에서 바이러스 증식을 90% 억제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 2상 신청 과정에서 식약처가 제시한 보완 사항이었던 '코로나19에 감염된 동물 효력시험 자료제출'에 ㄸ른 것이다. 시험은 고려대학교 생물안전센터에서 진행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햄스터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유발한 뒤 ‘미 처치’, ‘아포모테롤 단독 처치’, ‘부데소니드 단독 처치’, ‘아포모테롤과 부데소니드 복합 처치’ 군으로 구분해 바이러스 역가를 비교했다.

그 결과 아포모테롤과 부데소니드 복합 처치군이 미 처치 군보다 바이러스 증식을 약 90% 억제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P<0.05)으로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유나이티드제약은 최근 영국 옥스퍼드대학 임상 결과, 부데소니드가 코로나19 환자 입원율을 크게 낮추는 등 증상 개선에 탁월한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옥스퍼드대학 연구진은 코로나19 증상 발현 후 7일 안에 부데소니드를 흡입할 경우 응급 치료를 받거나 입원할 위험이 90% 감소했다고 밝혔다.

유나이티드제약은 "UI030 주성분인 부데소니드가 코로나19 증상개선제로 확인된 상황이다. 이번 동물시험을 통해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기 때문에 UI030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성공 가능성을 더욱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나이티드제약 연구 관계자는 "국내 코로나19 바이러스 연구와 흡입 연구 인프라를 동시에 갖춘 기관이 전무한 상황에서 식약처 보완사항을 수행하기 위해 국내 각 분야의 저명한 교수진들과 협업 진행 및 시험 설계 과정에서 예정보다 일정이 늦어졌다. 그러나 코로나19 유행의 종식을 위해 최선을 다해 연구한 결과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동물시험 결과와 개량신약 임상1상 결과를 5월 중 식약처에 제출해 IND 승인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