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광민 대한약사회 정책기획실장
사진. 이광민 대한약사회 정책기획실장

[팜뉴스=김응민 기자] 대한약사회는 지난 19일, 출입기자단과의 브리핑을 통해 정부에서 추진 중인 약국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사업이 정부 원안대로 최종 승인돼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광민 대한약사회 정책기획실장은 “보건복지부는 지난 4월 15일부로 약국에 비접촉식 체온계 지원사업을 최종 승인했다”라며 “이번 사업은 정부의 민간경상보조사업 형태로 진행되며 대한약사회가 사업수행기관으로 약국에 체온계를 지원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지역전파사례 확산방지와 약국에서의 호흡기질환 유증상자 등 감기약, 해열제 구매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권고하고 있어, 약국 내 감염병 확산방지 및 방역관리 강화에 그 목적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원될 체온계는 의료기기로 허가된 제품에서 공개입찰 방식을 통해 선정할 예정이며 평가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내부위원 5명과 외부위원 5명으로 구성된 ‘기기선정평가위원회’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기기선정평가위원회의 내부위원은 대한약사회 부회장과 지부장, 감사 등이며 외부인원은 소비자단체와 시민단체, 환자단체, 의료기기평가인증원, 보건복지부 관계자로 구성될 예정이다.

약국은 설치장소의 특성과 선호도에 따라 ‘스탠드형’과 ‘탁상형 거치대’ 중에서 기기를 직접 선택할 수 있고, 만약 기기선정평가위원회의 결과에 따라 복수의 제품이 선정된다면 해당 제품 중 약국이 선호하는 기기를 고를 수 있다.

또한 비접촉식 체온계는 약국 1개소에 1대만 지원되며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배송 이후 기기 변경이나 철회는 불가능하다. 다만, 기기가 불량인 경우는 예외다.

주목할 점은 약국의 기기 구입비용, 일명 ‘자부담금’에 대한 내용이다.

이광민 실장은 “기기 구입비용은 정부지원 90%와 약국의 본인부담(자부담금) 10%로 구성돼 있다”라며 “대한약사회는 체온계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2020년 또는 2021년 신상신고 회원약국에 대해 부담금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약사회와 지부(분회)에서 대납하는 방안을 논의 중에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대한약사회가 5%를 부담하고, 나머지 5%를 지부 또는 분회가 부담하는 방안으로 다수의 지부가 동참의사를 표했다”라며 “현재 각 지부별로 약국 본인부담금에 대한 의견을 수렴 중에 있다. 정리가 끝나면 상임이사회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약사회 측은 홈페이지에 전용 온라인신청시스템을 구축하고, 미신고 회원에 대해서는 지부를 통해 신청받아 처리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추진 일정을 살펴보면, 오는 22일 오후 1시에 대한약사회관 2층에서 입찰 설명회를 개최하고, 다음 날인 4월 23일부터 5월 3일까지 입찰공고를 5월 7일에는 평가위원회를 개최해 5월 10일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업체 선정 결과는 5월 12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5월 13일부터 27일까지 신청접수가 이뤄지게 된다.

이 실장은 “신청이 모두 끝나면 일괄적으로 기기를 발송하는 것이 아니라, 신청 중에도 신청순서에 따라 수시로 기기를 발송해 설치할 예정이다”라며 “다만, 세부적인 추진 일정은 진행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되거나 조정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