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팜뉴스=신용수 기자] 식약처가 의약품 제조의 투명성을 놓고 칼을 빼 들면서, 제약업계와 약국가들이 일대 혼란을 겪고 있다. 약사 사회는 도매상이 상자 포장된 약은 회수해갔지만, 낱개 약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지침이 없다는 이유로 반품을 받지 않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약사들은 또 재처방시 환자 본인 부담이 발생하는 데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식약처는 이에 대해 관계부처를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다. 

식약처는 4월 동안 바이넥스와 비보존, 종근당 등 3개 제약사가 제조 중인 의약품 일부에 대해 제조‧판매 잠정 중지 및 회수 조치했다. 식약처 허가와 다르게 제조했다는 이유다. 바이넥스의 경우 당뇨약 아모린을 포함해 총 6개 품목이 판매 중지 및 회수됐고, 바이넥스가 수탁 제조 중인 동일 제제 24개사 32개 제품도 같은 조치를 받았다.

비보존의 경우 자진 신고한 ‘제이옥틴’을 비롯해 9개 제품(수탁 제조 5개 포함)이 조치당했고, 종근당도 ‘프리그렐정’ 등 9개 제품(수탁제조 3개)이 현재 판매 중지‧회수 조치됐다. 식약처가 해당 제품들을 판매 중지하면서, 이미 판매된 약들은 다시 반품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문제는 해당 약들의 반품에 대한 불편이 고스란히 현장 약사의 몫이 됐다는 것이다. 

서울 영등포구에 근무 중인 한 약사는 “이번 사태처럼 의약품을 회수해야 할 일이 발생하면, 약사는 먼저 도매상과도 연락해 약을 반품 조치해야 하고, 또 처방한 약들의 경우 환자에게 일일이 전화해 상황을 설명해야 한다”며 “과거 발사르탄 사태 때도 그렇고, 이런 의약품 제조 문제가 발생하면 약사들에게 굉장한 업무 부담으로 다가온다”고 말헀다.

이어 “특히 이번에 회수해야 할 약 중에는 의료 현장에서 심혈관계 질환에 널리 쓰이는 약들이 상당수 포함됐다”며 “다행히 우리 약국에서는 규모도 작고 해당 약들 대신 다른 약들을 쓰고 있던 상황이라 귀찮은 회수절차는 피할 수 있었다. 하지만 대형병원에 대한 처방 조제를 주력으로 하는 약국의 경우 곤란을 겪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고령 환자들이 대형병원을 많이 찾는 까닭”이라고 덧붙였다.

앞서의 약사의 말대로, 대형병원 인근 약국의 경우 이미 판매 금지 및 회수로 인한 혼란이 발생했다.

서울 송파구 소재 서울아산병원 근처에 있는 약국에서 근무 중인 한 약사는 “실제로 식약처 발표 당시 현장에서 혼란이 있었다”며 “갑자기 발표가 나면서 의료진들과 일선 약국이 모두 혼란에 빠졌다. 이미 오전에 처방을 받고 약을 타간 환자도 있었다. 게다가 대체약을 갑자기 구해야 하는 상황에서, 재고가 모자라 며칠간 고생했다”고 말했다.

약사들은 더 큰 문제로 ‘가이드라인’을 지적했다. 식약처의 지침에 허점이 있어 일선 약국들이 피해를 떠안고 있다는 것. 

앞서의 송파구 약사는 “식약처의 발표 이후 도매상이 상자 포장된 약은 회수해갔다”며 “하지만 이미 포장을 뜯어 낱개로 남아있는 약들은 그러지 못했다. 낱개 약들에 대한 식약처의 가이드라인이 아직 나오지 않아서 반품이 어렵다는 것이 도매상들이 말하는 이유다. 현재 뜯어둔 약만 고스란히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재처방에 대한 비용부담이 고스란히 환자의 몫이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됐다.

해당 약사는 “지난 발사르탄 사태와 달리 이번에는 재처방 비용을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미 처방받은 환자들에게 이 부분을 어떻게 설명해야할지도 고민”이라며 “만약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고 하면 환자들께서 재처방을 받으러 오겠느냐. 제조에 문제가 있는 약을 계속 먹어야 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식약처를 비롯한 관계부처에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으면 좋겠다. 약국 현장뿐만 아니라 환자들도 혼란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식약처 관계자는 판매 중지 의약품에 대한 식약처의 가이드라인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관계부처에 확인하겠다. 답변이 오는 대로 최대한 상세히 설명하겠다”고 답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