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이연제약(대표이사 정순옥, 유용환)은 mRNA 기반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엠디뮨(대표이사 배신규)과 ‘바이오드론(BioDrone®)’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도입에 관한 라이선스 및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4일 체결했다.

이연제약에 따르면 엠디뮨 원천기술인 압출공정을 통해 생산한 세포유래 베지클(Cell-Derived Vesicles, 이하 CDVs) 기반 바이오드론 기술 관련 특허권 및 노하우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전세계 통상실시권을 확보했다. 엠디뮨은 압출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한국, 미국을 포함한 세계 5개국에 등록했고 독점적 기술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연제약은 엠디뮨 CDVs를 이용한 바이오드론 약물 전달 기술에 mRNA 봉입 기술을 적용해 mRNA 기반의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치료제 비임상 및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향후 발생되는 결과물을 바탕으로 상용화 또는 제3자 기술이전을 검토할 방침이다.

엠디뮨은 CDVs 기반 차세대 약물 전달 기술인 ‘바이오드론’ 플랫폼을 이용해 항암제 및 난치질환 치료제 개발 등 신약개발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으며, 최근 Lonza(스위스), EVERCYTE(오스트리아), ExonanoRNA(미국), Navigo(독일) 등과 협력하면서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엠디뮨의 바이오드론 플랫폼은 기존 소포체인 엑소좀 한계를 극복한 CDVs를 생산해 다양한 난치질환 치료제로 개발하는 기술로, 세포 독성을 최소화하며 특정 병변 조직으로 원하는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차세대 약물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바이오드론 플랫폼 핵심인 CDVs는 독자적인 압출 방식을 이용해 짧은 시간 내에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엑소좀보다 균일한 특성(homogenous)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원료 세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유전자 치료를 목적으로 한 다양한 약물 봉입 기술, 타겟팅 기술 등과 결합해 약물전달체 기술을 확장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연제약은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우선 2개 질환에 대한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타진하고, 향후 추가적인 계약을 통해 다양한 질환으로 공동개발 범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유용환 이연제약 대표는 “ 엠디뮨이 보유한 플랫폼 기술인 바이오드론 기술을 기반으로 mRNA 봉입 기술 적용에 성공한다면, 혁신적인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신규 엠디뮨 대표는 “최근 엠디뮨은 BioDrone 플랫폼 개발을 위해 국내외 바이오 기업 및 대학과 연구 협약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우수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이연제약과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바이오드론 플랫폼 상용화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