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나이벡이 NIPEP-TPP가 적용된 ‘K-RAS’ 억제제 기반 항암 치료제에 대해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고 항암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

나이벡은 변이된 K-RAS를 공략하는 항암치료제에 대해 파이프라인 강화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이와 관련된 연구성과와 개발 전략은 오는 6월 바이오 USA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K-RAS는 정상인에게 모두 존재하는 특정 단백질이지만, K-RAS가 변이될 경우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로 나이벡이 개발 중인 K-RAS 억제 항암제는 폐암 ‘동소이식모델’에서 종양 크기가 90%가량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를 검증받았다.

이번에 진행된 후속 연구에서는 예비 실험 결과 대장암 ‘동소이식’모델에서도 종양크기가 87% 종양 감소하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대장암 동소이식모델 실험을 통해 ‘NIPEP-TPP-KRAS siRNA’가 치료제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할 때 종양의 크기가 87%가량 감소했고, 대장암 실험 예비 결과를 기반으로 최종 연구 결과를 작성해 '바이오 USA Company Session'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나이벡 관계자는 “ 회사 NIPEP-TPP를 기반으로 개발된 ‘변이 K-RAS’ 치료제 파이프라인은 목표 지점에 약효를 전달하는 타깃팅 기능 뿐 아니라 분해 능력까지 보유한 항암 치료제”라며 “ 가장 빠른 진도를 보이는 미라티, 암젠이 개발 중인 치료제와 기전이 달라 차별점이 뚜렷하며 릴리 경우 우리와 유사한 전임상 단계에 있기 때문에 파이프라인 개발에 있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 대장암을 일으킨 동소 이식 동물모델에서 87% 종양 크기 감소라는 긍정적인 예비결과를 얻은 만큼, 변이된 K-RAS 억제제에 대한 파이프라인과 관련해 글로벌 제약사와도 협업 논의가 더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