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날씨가 추워지고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늘기 마련이다. 기온차가 크면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혈관이 수축되고 이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인데, 심‧뇌혈관뿐만 아니라 흔히 예상하지 못한 눈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눈에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을 망막혈관폐쇄증이라 하는데 흔히 눈 중풍이라고 부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망막혈관폐쇄증으로 인해 외래 진료를 받은 환자는 2017년 6만 311명에서 2021년 7만 5000명으로 5년 사이 약 24% 증가하여 눈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으로 꼽히고 있다. 

망막혈관폐쇄증은 초기 자각증상이 없어 치료시기를 놓칠 위험이 크고 한번 손상된 혈관을 다시 정상으로 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신생혈관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이 생기게 되면 실명 뿐 아니라 통증까지 동반될 수 있어 고통이 심해질 수 있다. 

망막혈관폐쇄증은 어느 위치의 어느 혈관에 이상이 생겼는지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망막의 중심에 있는 혈관인지, 주변에 있는 혈관인지, 심장에서 망막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동맥인지, 망막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인지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진다. 특히 망막 내 중심동맥이 막히는 망막동맥폐쇄는 즉각적 처치를 하지 않으면 실명될 확률이 높아 발병 후 2시간 이내 응급조치를 받아야 한다. 망막동맥폐쇄가 나타나면 급격히 시력이 떨어지고, 시야가 보였다 보이지 않는 증상이 반복된다. 망막동맥폐쇄가 발생되면 안압을 낮추는 치료와 함께 막힌 혈류를 뚫는 수술이 필요하다.

망막정맥폐쇄도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사물이 찌그러져 보일 수 있다. 이 경우 망막동맥이 손상됐을 때만큼의 응급질환은 아니지만 정맥이 서서히 좁아 지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빠른 시간 내 병원을 찾아 시신경 손상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망막정맥폐쇄의 경우 레이저를 이용한 범안저 광응고술로 치료한다.

망막혈관폐쇄증의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 부정맥, 혈액 이상 등의 전신 질환과 관련이 있는데 최근에는 음주 및 흡연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30~40대의 젊은 층에서도 드물게 나타나고 있다. 망막혈관 폐쇄를 예방하려면 평소 혈압관리에 신경 써야 하며, 가능한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고 음식은 최대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혈압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제때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다.

망막혈관폐쇄가 나타난 경우 혈관 폐쇄 정도에 따라 증상 정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초기 증상은 노안과 비슷할 수 있다. 한쪽 눈에서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질환에 대해 인지 못하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평소 고혈압, 당뇨병 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정기적인 안과 검진과 함께 평소 혈관 및 혈당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이 밖에도 혈관건강을 방해하는 음주나 흡연을 자제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

글. 하늘안과 유형곤 망막 센터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